CODE/JAVA1
Variable
maskan
2021. 1. 27. 15:36
import java.util.Scanner;
public class Variable { //클래스 : 변수와 메서드로 구성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//메서드 - ()가 붙은 것
//메서드 : 병령문의 집합
//main메서드 : 프로그램의 시작과 끝
//주석 : 프로그램 코드로 인식하지 않는 문장(주로 코드를 설명하는데 사용한다.)
// 한줄 주석(줄 전체 주석): Ctrl + Shift + c
/*범위 주석(부분 주석) : Ctrl + Shift + /(해제 : Ctrl + Shift + \)*/
// 데이터의 형태(데이터 타입)와 이름을 작성하면 변수를 만들 수 있다.
// 데이터타입을 선택할 때는 표현하고자 하는 데이터에 맞는 타입을 선택해주면 된다.
// 변수이름을 정할 때는 표현하고자 하는 데이터의 의미와 부합하는 이름을 지어주면 된다.
/*
* 기본형타입
* - 정수 : byte(1), short(2), *int(4), long(8)
* - 실수 : float(4), *double(8)
* - 문자 : char(2)
* - 논리 : boolean(1)
* 별은 주로 사용하는 함수
*/
int x; //정수를 저장할 수 있는 x라는 이름을 가진 그릇을 만들어라.
// 변수를 만드는 것을 변수 선언이라고 표현한다.
// double x; 블럭{}안에서 이름이 중복쇨 수 없다.
double y;
//=(대입연산자) : 오른쪽의 값을 왼쪽의 변수에 저장
x = 10; //초기화 : 변수에 처음으로 값을 저장하는 것
y = 3.14; //변수의 타입에 맞는 값을 저장해야한다.
int abc = 30; //일반적으로 선언과 초기화를 한 번에 한다.
long l = 40L; //접미사 L을 붙여야 long타입이 된다.
float f = 5.5f; //접미사 f를 붙여야 float타입이 된다.
char c = '일'; //따옴표 안에 반드시 한 글자를 넣어야 한다.(공백도 가능)
boolean b = true; //true, false
//8가지 기본형 타입을 사용해서 8개의 변수를 선언 및 초기화 해주세요.
byte _byte = 5;
short _short = 4;
int _int = 98;
long _long = 7L;
float _float = 7.451f;
double _double = 8000000;
char _char = '폼';
boolean _boolean = false;
//변수의 값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대입연산자를 사용해 변수에 새로운 값을 대입해주면 된다.
x = 20; // 기존에 저장되어있는 10이라는 값은 사라지고 20이라는 값이 저장된다.
// int x = 20; 변수를 만들 때만 타입을 붙인다. 변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름만 있으면 된다.
y = 5.5;
//위에서 만든 8개의 변수에 새로운 값을 저장해주세요.
_byte = 100;
_short = 500;
_int = 1000;
_long = 100000;
_float = 3.141592f;
_double = 180.078;
_char = '숲';
_boolean = true;
//콘솔창에 출력
System.out.println(_double); //괄호가 붙으면 메서드, 메서드를 출력하는 문장
//실행 단축기 : Ctrl + F11
//위에서 만든 8개의 변수의 값을 출력해주세요.
System.out.println(_byte);
System.out.println(_short);
System.out.println(_int);
System.out.println(_long);
System.out.println(_float);
System.out.println(_double);
System.out.println(_char);
System.out.println(_boolean);
//문자열
String str = "문자 여러개.."; //클래스는 참조형타입 데이터이다.
System.out.println(str);
//문자열과 다른 타입의 데이터가 결합되면 문자열의 결과를 얻는다.
System.out.println(str + 50);
System.out.println(10 + 20 + str); //30 str
System.out.println(str + 10 + 20); //str 1020
//문자열은 다른 타입을 문자화한다.
//형변환
//다른 타입의 값을 저장하기 위해서는 값의 타입을 변경해주어야 하는데 이를 형변환이라고 한다.
int small = 10;
long big = 10L;
// small = big; 형태가 달라 컴파일 에러가 발생
// 앞 = 뒤 뒤의 것을 앞의 형태로 표현
small = (int)big;
big = small; // 표현범위가 작은 쪽에서 큰 쪽으로의 형변환은 생략이 가능하다.
// 자동으로 long타입으로 바뀜
/*
* 명명규칙(이름을 짓는 규칙)
* - 영문자 대소문자, 한글, 숫자, 특수문자('_', '$')를 사용할 수 있다.
* - 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.
* - 예약어(java 자체에서 이미 사용하고 있는 단어)는 사용할 수 없다.
* - [낙타식 표기법을 사용한다.(mySampleVariable)]
* - [클래스 명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한다.(MySampleClass)]
* 변수(variale)는 소문자, 클래스(class)는 대문자
*
*/
/*
* 상수
* - 값을 변경 할 수 없는 그릇
* - 리터럴에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사용한다.
*/
final int MAX_NUMBER = 10;
// MAX_NUMBER = 20; 상수는 변경할 수 없음. 시도할 경우 컴파일 에러 발생
//출력
System.out.print("줄바꿈을 하지 않는다.");
System.out.print("줄바꿈을 하지 않는다.\n"); // \ : 이스케이프 문자 \n : 줄바꿈
System.out.println("줄바꿈을\t한다."); // \t : 탭
System.out.printf("문자열: %s, 숫자 : %d", "Hello", 10); //출력 포멧을 지정
System.out.println();
//입력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 //입력받기 위한 클래스
//Scanner는 현재 패키지에 없으므로 다른 패키지에서 참조해야함
//import 단축키 : Ctrl + Shift + o
System.out.print("아무거나 입력해주세요>");
// sc.nextLine(); //사용자의 입력을 기다림
String str2 = sc.nextLine();
System.out.println(str2);
System.out.println("int 입력>");
int nextInt = sc.nextInt();
System.out.println(nextInt); //버그가 있어 사용 비추천
System.out.print("문자열입력>");
String nextLine = sc.nextLine();
System.out.println(nextLine);
System.out.println("입력 끝");
// int 의 버그
System.out.print("int 입력>");
int number = Integer.parseInt(sc.nextLine());
System.out.println(number);
// 자신의 이름을 저장할 변수를 선언해주세요.
/*
* System.out.print("이름 : "); String str_name = sc.nextLine();
* System.out.println("사용자의 이름은" str_name)
*/
String name;
// 위에서 선언한 변수를 초기화하기 위해 이름을 입력받아주세요.
System.out.println("이름을 입력하세요>");
name = sc.nextLine();
// 자신의 나이를 저장할 변수를 선언해주세요.
int age;
// 위에서 선언한 변수를 초기화 하기 위해 나이를 입력받아주세요.
System.out.println("나이를 입력하세요>");
age = Integer.parseInt(sc.nextLine());
System.out.println("이름 : " + name + " / 나이 : " + age);
}
}